스타크래프트Ⅱ: 전설의 유산 - 네 유닛 쩔더라 업데이트 공개 테스트
전설의 유산은 지난 대격변 업데이트 이후 많은 고민을 하였는데, 난 그 이후로 스타1 + 스타2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다시 그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스타1, 스타2 각각을 내 기준대로 분석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구현은 컨셉에 맞춰서 하긴 하는데... 이것저것 주워서 하는 것으로 하였다.
게임 재설계
이번 전설의 유산에서는 스타1+스타2 에 걸맞는 인프라 즉, 유닛 레벨디자인 단계부터 설계하기로 정해졌다. 이유인 즉슨 이 두 게임의 가장 극명하게 달랐던 지점이 바로 [템포]라고 생각했다.
템포는 UI 인터페이스나 실제 게임 델타타임, 시간 자체를 빠르게 가져가는 식으로 끌어올릴 수도 있다. 하지만, 조금 더 분석해보니 더 많은 템포 차이가 있었다. 그 부분이 바로 인프라(예: 스타1. 아비터 트리뷰날 vs 스타2. 함대신호소), 업그레이드 유무(예: 스타1. 시즈탱크 vs 스타2. 공성전차), 스킬 지속시간(예: 스타1. 다크스웜 vs 스타2. 흑구름) 등 스타1에서 좀 느리거나 생각보다 효과가 오래간다고 판단한 것들이 죄다 단계가 없어지거나 빨라졌기 때문이었다.
UI나 게임 속도는 각각 게임 엔진, 사용자가 관여하는 문제라고 보았다. 그래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에디터인 내가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인프라, 업그레이드, 스킬 효과 즉, 다시 언급하지만 유닛의 레벨디자인을 설계해보기로 하였다. 단, 주 축은 스타1으로 잡았다. 너무 템포가 떨어지는 부분은 다시 설계하되 최대한 그 윤곽을 유지하기로 하였다. 그래야 그 위에 스타2라는 살을 붙일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
최종 전설의 유산 레벨디자인 업데이트 설계 방향
- 스타1 유닛들 전체 상향 평준화, 몇몇 유닛은 재설계 진행
- 스타1 유닛은 별다른 액션 없이 1인분 하도록 디자인
- 스타2 유닛은 액티브한 스킬로 1-1.5인분 하도록 디자인(못 쓰면 0.8인분 혹은 그 아래)
- 스타2 수송 유닛들의 인프라 단계를 한 단계씩 미뤄 견제 위주의 게임 지양
- 스타2 몇몇 유닛들, 컨셉에 맞게 유닛 재설계 진행 및 티어 정리
- 같은 테크의 스타1, 2 유닛들의 상관관계는 원딜과 근딜로 구분(저글링과 여왕의 관계)
사실 이번 업데이트의 진짜 메인은 이 부분이다. 바로 이번 [네 유닛 쩔더라!] 업데이트에선 컨셉에 맞게 모든 종족이 상대방 유닛을 잠시 가져오는... 스킬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해당 스킬은 황금색으로 표시하겠다.
테란 - 보병(바이오닉)
스타1 유닛 | ||||
계통 | 병영 Barracks |
기술실 Tech Lab |
기술실 Tech Lab |
유령사관학교 Ghost Academy |
유닛
|
해병
Marine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화염방사병 Firebat 지상 유닛 공격 가능 |
의무관
Medic 치유 가능 |
유령
Ghost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기본 기술
|
-
|
-
|
회복
|
-
|
연구
|
전투자극제,
조준경 |
전투자극제,
화염증폭기 |
전투방패
|
전투자극제, 조준경,
아폴로 보병 전투복, 지배 |
스타2 유닛
|
||||
계통
|
병영
Barracks |
기술실
Tech Lab |
기술실
Tech Lab |
유령사관학교
Ghost Academy |
유닛
|
HERC
지상 유닛 공격 가능 |
불곰
Marauder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사신
Reaper 지상 공격 및 치유 가능 |
악령
Spectre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기본 기술
|
무장갑
|
-
|
휴대용 재충전기
|
초음파기절(기계, 사이오닉), 핵공격
|
연구
|
전투자극제, 갈고리
|
전투자극제, 충격탄
|
추진기
|
저격(생체), 은폐,
테라진 주입 |
보병 최종병기 - 허깨비
Phantom (1기 제한)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
기본 기술
|
은폐, EMP, 핵공격
|
계통
|
유령사관학교
Ghost Academy |
|
연구
|
멍석 - 소신기전: 묵사발 지뢰 생산
|
묵사발 지뢰
|
-
|
- 해병과, 허크가 기본 유닛으로써 광물 50에 맞게 디자인 된다. 각각 원거리 딜러, 근거리 딜러의 포지션을 가진다.
기본 유닛 단계에서 원딜과 근딜의 포지셔닝이 필요한 이유는 저그 유닛 때문에 파생되었다. 저그 중에 기본 인프라 건물인 산란못을 짓게 되면, 근거리 딜러인 저글링과 원거리 딜러인 여왕을 한번에 뽑을 수 있다. 이에 맞춰 기본 유닛단계부터 테란, 저그, 프로토스 까지 전부 제공할 수 있도록 균형을 잡는다.
허크는 갈고리 충격 연구로 일정 수준 이상의 피해를 가한다. - 화염방사병과 불곰은 기술실 단계에서 뽑을 수 있게하고, 각각 경장갑, 중장갑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유닛으로 활약한다. 다만, 불곰은 조금 더 중장갑 유닛에 버틸 수 있도록 설계한다. 딜은 어차피 허크가 맞추기 때문이다.
- 의무관은 그대로 유지되나 생존력 증강을 위해 전투방패(체력 +10)을 부여한다.
사신을 견재유닛에서 치유유닛으로 변경 최종적으로 기동성이 좋은 치유유닛으로 자리잡는다. 이에 최종 디자인은 의무관은 좀더 든든한 패시브 유닛, 사신은 좀더 기동성 좋은 엑티브 치유 유닛으로 된다. - 유령은 다 합쳐진 김에 총들고 싸우라는 퓨어 딜러 형태로 그려보았다. 때문에 바이오닉 테크를 탔다면 반 필수적인 전투자극제를 들고 있고 더하여 연구로 사거리와 맷집을 늘려준다. 마지막으로 패치 이름에 걸맞게 지배를 곁들였다. 지배는 유닛을 잠시 가져오는 기술이다.
악령은 다수에 공속, 이속 디버프를 부여하는 초음파 감속을 부여하였다. 또한 유령이 퓨어딜러로 빠지면서 전장의 감초 역할은 악령만 맞기로 했다. 때문에 악령만 은폐 및 핵공격을 쓸 수 있도록 하였다. 테라진 주입은 위 상대방 유닛을 가져오는 사이오닉 지배와 같긴 하지만, 악령 컨셉에 맞게 꾸민 것 뿐이다. 물론, 따로 연구해야한다. - 바이오닉 최종병기 허깨비는 사신을 기반으로 둔 최종병기로써 1기만 생산할 수 있다. 유령, 악령과 공유하는 핵공격을 실행할 수 있으며, 원 디자인은 적 기지에 기밀스럽게 침투해 치명적인 공격을 가하는 것이다. 그 중에 묵사발 지뢰는 큰 역할을 할 것이지만, 해당 지뢰를 생산하려면 잠시 이동을 멈추어야 한다.
허깨비의 네이밍은 기존 유닛들의 운율을 살려(유'령', 악'령', 망'령') 사령(Necro)(사신기반)으로 가져가려 했으나, 현재 테란 종족의 최종병기는 소위 국뽕, K-컬쳐로 컨셉을 잡았기에 순우리말 허깨비(Phantom)를 채택했다.
마나가 없어진 퓨어 딜러 유령은 지배 사용 시 그에 걸맞는 부작용이 필요한데 현재는 일정 생명력 고갈 정도를 택했다.
테란 - 기갑(메카닉)
스타1 유닛 | ||||
계통 | 군수공장 Factory |
기술실 Tech Lab |
무기고 Armory |
|
유닛
|
시체매
Vulture 지상 유닛 공격 가능 |
공성전차 Siege Tank 지상 유닛 공격 가능 |
골리앗
Goliath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
기본 기술
|
시체매 장갑
|
공성 모드
|
다중 조준 무기 시스템
|
|
연구
|
거미 지뢰
|
도약 추진기
|
아레스급 목표물 설정 시스템
|
|
스타2 유닛
|
||||
계통
|
군수공장
Factory |
기술실
Tech Lab |
무기고
Armory |
|
유닛
|
약탈자
Predator 지상 유닛 공격 가능 |
투견
Warhound 지상 유닛 공격 가능 |
사이클론
Cyclone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
기본 기술
|
-
|
자동 포탑 배치
|
목표물 고정
|
|
연구
|
은폐
|
폭주 미사일
|
자기장 가속기
|
|
기갑 최종병기 - 오딘 Odin (1기 제한)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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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기술
|
갈!탄, 사이오닉 역전파 알고리즘
|
계통
|
무기고 Armory
|
|
연구
|
두유노? - 대신기전: 커다란 K-버튼
|
-
|
-
|
- 시체매는 그 특유의 기동성을 살릴 수 있도록 이온 추진기를 손쉽게 완료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단, 거미지뢰는 전작과 다르게(전작 125) 스타2에서 공격력 70을 가지는데, 더 너프시킬지 고민한다. >> 만약, 그대로 70이나 125를 가져갈 시 약탈자와 같은 가격인 광물 100으로 잡는다.
화염차는 화염방사병이 그 역할을 대신할 것으로 보여 삭제처리 하였다. - 약탈자는 바로 위에 재설계된 화염차의 반대되도록 근거리 딜러 포지션이다. 단, 미네랄, 가스 100의 값어치를 가지기 위해 여러 스킬이 더 필요할 것 같아 이 경우는 제외하고, 미네랄 100으로 바꾸면서 기존 기술을 삭제하고 간단히 은폐 업그레이드만 추가하여 근거리로 접근할 기회를 늘린다.
- 공성전차와 투견은 공성병기로 활약하도록 설계한다. 단, 공성전차는 모드 풀 필요 없이 1회 움직일 수 있도록 추진기를 달아주었는데, 밸런스를 위해 언덕 도약은 못하게 꾸몄다. 물론 투견의 포탑 배치 역시 언덕을 넘지는 못한다. 이제 이 유닛의 공통점은 포탑이며 전차는 그 유닛 자체로 포탑 역할을, 투견을 산발적 포탑 설치라는 차이점을 가진다.
- 골리앗과 사이클론은 지대지, 지대공 유닛을 소화한다. 각각 특성에 맞게 딜을 높이는 연구만 추가한다.
여기서 공선전차와 골리앗은 공성모드와 사업을 해야하는 걸로 나오는데,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끝낼 수 있도록 조절한다.
코브라는 골리앗 및 공성전차의 등장으로 그 위치가 애매해져 삭제처리하기로 한다. - 최종병기로는 오딘을 활용한다.
해당 유닛의 갈!탄은 기존 스타2 불곰의 충격탄, 피격 시 이동속도 감속이라 생각하면 된다. 단, 해당 갈!탄은 공중 유닛도 느려지게 한다.
커다란 K-버튼은 오딘이 직접 발사하는 핵으로 유령사관학교의 핵과는 다른 시스템을 가진다. 단독 시스템의 핵으로써 투하 지점의 넓은 반경에 막대한 피해를 가한다. - 사이오닉 역전파 알고리즘 상태는 바로 위 천둥탄에 대응되는 상태로써, 향후 더 서술될 최종병기 CC기들에 저항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최종병기 컨셉으로는 테란은 학습, 저그는 면역, 프로토스는 성역이다.
현재, 이 최종병기의 패시브를 일반 유닛들의 CC기들도 저항하는 형태로 갈지 고민 중이다.
테란 - 항공(스카이)
스타1 유닛 |
||||||
계통 | 우주공항 Starport |
기술실 Tech Lab |
기술실 Tech Lab |
기술실 Tech Lab |
융합로 Fusion Core |
|
유닛
|
망령
Wraith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발키리 Valkyrie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의료선
Medivac 치유 가능(연구), 수송선 |
과학선
Sience Vessle 치유 가능, 탐지기 |
전투순양함
Battle Cruiser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
기본 기술
|
-
|
-
|
에프터버너
|
기계 치유, 방어막
|
차원도약(거리 20)
|
|
연구
|
은폐
|
고출력 비행 | 치유 | 방사선 | 야마토포 | |
스타2 유닛
|
||||||
계통
|
우주공항
Starport |
기술실
Tech Lab |
기술실
Tech Lab |
기술실
Tech Lab |
융합로
Fusion Core |
|
유닛
|
바이킹
Viking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밴시
Banshee 지상 유닛 공격 가능 |
헤라클레스
Heraculus 수송선 |
밤까마귀
Raven 탐지기 |
해방선
Liberator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
기본 기술
|
-
|
-
|
오딘 수송 가능
|
추적미사일,
국지방어기 |
첨단 탄도 시스템
|
|
연구
|
포보스급 조준
시스템 |
로켓포화
|
신속투하
|
수리비행정
|
대천사 조준 시스템
|
|
항공 최종병기 - 관제순양함 Control Cruiser (1기 제한)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 |
||||||
기본 기술
|
스캐너 탐색, 반영구지게로봇,
차원도약, 사이오닉 역전파 알고리즘 |
계통
|
융합로 Fusion Core
|
|||
연구
|
필사즉생필생즉사 - 중신기전: 이순신포 |
- 망령과 바이킹을 같은 포지션에 둔다. 단, 망령은 은폐를 연구할 수 있고 바이킹은 빠른 변신을 하여 전략적인 움직임을 가질 수 있다. >> 바이킹이 쓸만한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망령에 비해 유틸적인 측면이 떨어진다 판단해 사거리 업을 넣어주었다. 하지만 둘 다 1티어이므로 물체력에 장갑 보너스 딜은 없애도록 한다.
- 하지만 위와 같은 유닛은 한계성을 가지므로 좀더 기동과 딜이 좋은 유닛 발키리와 벤시를 제공한다.
(마감 직전 극적으로 발키리 구현에 성공한 건 안 비밀)발키리는 기존 스플레쉬 데미지가 그대로 구현되면 그게 오히려 사기라서 좀 너프를 시켜서 구현했다. 더하여 이 유닛 컨셉 자체가 돌격형인 것 같아 고출력 비행(Hyper Jet Flight) 즉, 속업을 넣어두었다. 밴시는 은폐는 빼고 로켓 포화를 넣어주기로 했다. 짜피 망령이 은폐하기 때문이다. - 수송유닛으로는 의료선과 헤라클레스가 존재한다. > 기술실 테크로 스1 기준으로 견제 테크를 꾸린다. 짜피 의무관 or 사신이 있으니 양산할 필요도 없다.
의료선은 스타1의 드랍쉽과 같은 역할이나, 연구를 통해 생체치유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헤라클레스는 최종 병기 오딘을 수송할 수 있으며, 연구 시 신속투하를 활용해 탑승시간 한계를 벗어난다. - 마법유닛으로는 과학선과 밤까마귀이며, 스타1의 의료선과 과학선으로 공중치유를 도맡는다. 나머지 기술은 약한 딜 혹은 아예 딜에는 영향없는 디버프를 활용한다. 단, 광학 섬광탄의 범위 공격은 영구로 할지 지속시간을 부여할지는 고민 중이다.
밤까마귀는 약간 치명적인 스킬로 이루어져 있고, 치유능력으로는 생체 및 기계를 모두 치유할 수 있도록 꾸민다. 단, 모두 엑티브 스킬로 꾸민다. - 유닛 재설계: 해방선. 대천사가 강림한 이 유닛은 이제부터 진정한 자유의 날개를 해방할 것입니다.
해방선. 융합로 테크로 이전
기존 첨단 탄도 시스템 기본 장착
대천사 조준 시스템:
- 뭐? 그 대천사 시스템이 얼마나 무거운 지는 알고 있는 거지?
- 아, 네- 뭐. 그래서 할 수 없으신가요?
- 아니, 난 그런 말은 안 했어! ... 이런.
해방선 새 연구: 대천사 조준 시스템 > 수호기 모드에서 지상 및 공중 그리고 구조물 공격 - 최종병기 관제순양함은 궤도사령부의 역할을 일부 대신할 수 있도록 꾸민다. 이에 스캐너 탐색은 에너지가 낮아도 쓸 수 있도록, 지게로봇은 더 오래살 수 있도록 꾸민다. 즉, 해당 유닛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더하여 이순신포는 방사 피해를 주도록 꾸며 단 한 방으로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도록 꾸민다.
이로써 최종병기 셋을 합친 피해량이 막대하도록 꾸민다.
테란 종족은 최대한 유지력이 좋도록 꾸민다. 그 이유인 즉슨 테란 특성 상 막강한 화력을 내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인구수가 필요한데, 이 부분에 회복 유닛을 두어 굴리는 모습이 많이 보였기 때문이다. 이는 팀전에서도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 기동 능력면에서도 뒤쳐지지 않게 꾸며 더 공격 및 회복을 전략적으로 사령관이 운영할 수 있도록 꾸며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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