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역기획

DESIGN 2021. 8. 23. 16:39
반응형

해당 문서는 6년 전 기준으로 쓰여지고 카트라이더라는 게임을 자체분석한 것이다. 따라서, 현 시점과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유념해 주기 바란다.

카트 기획.pptx
7.62MB
목차
이벤트 조사
이벤트로 여러가지 카트바디와 소비아이템을 뿌린다.
차가 늘 4개의 바퀴를 가져야한다는 상식만 제거한다면 바퀴가 아예 없는 차량도 생각해볼 수 있다.
한글날을 기념한 ㅂㅋ(비켜) 차량. 한 국가의 공휴일을 기념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도 마케팅 전략이다.
시장경제체제가 게임에도 적용되는 모습. 게임을 활용해 스트레스를 풀기에 당연히 어느 정도의 값이 지불된다.
캐릭터
소모성
치장
밸런스별 뽑기형
장점이라 부르고 다른 게임과의 차별성이라 부른다.
큰 예로 마리오카트가 있다.
초창기는 개발단계 전이기에 다이나믹한 맵의 활용 측에서 유사성이 보인다. 하지만 무엇보다 온라인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기에 업데이트로 승부를 본다.
초창기 - 우, 현재 - 좌 = 최종 컨텐츠 방향에 차별성을 두면 장점이 된다.
차별성으로 속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스피드전을 도입한다.
단점이라 쓰고 서비스 균형 유지 실패라 부른다.
지난날 카트바디에 강화를 도입하였다. 하지만 이는 극심한 유저 편차를 야기했다.

 

이런 역기획을 한지도 어연 6년이 지났다. 카트라이더를 선택한 이유도 이제는 조금 알 것 같다. 카트바디가 SF처럼,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인은 비록 6년 전 시기, 9번째 엔진이 나온 시기에만 활동을 하였지만 그 시기에 접한 컨텐츠만 하더라도 사운드, 트랙, 바디의 외형이 모두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하는 것 같아 즐거웠다.

 

인류는 치고 박아도 외형하나 변하지 않는 아주 안전한 차량을 개발할 수 있을까?

 

블랙과 핑크의 조화 + 바퀴 6개

 

다음으로는 해당 역기획을 위해 분석한 카트라이더 아이템전 정리를 포스팅 하겠다.

반응형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Frozen Of Us – 우리들의 겨울나기 [기획]  (0) 2021.08.24
人City 플로우 [기획]  (0) 2021.08.24
Doggie Fight [기획]  (1) 2021.08.24
얼음을 지켜라 기획  (0) 2021.08.24
Posted by Kestone Black Box
,